소셜 데이팅 어플, 어떻게 하면 Sns 상에서 만난 사람과 사랑에 빠질까?

 

미팅투데이 백희선 대표는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이 프로필 완성도를 높여주면 더욱 많은 만남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만족도 높은 서비스와 다양한 이벤트로 더욱 발전하는 소셜데이팅 업체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조건을 가장 많이 본다는 여자의 끌림키워드 순위는 어떻게 나타났을까? 1위는 요즘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성상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훈남'으로 드러났다. 1970~80년대 친척 및 주변 어른들로부터 주선 받는 '선'이라고 불린 만남에서 1990년대 친구들의 소개로 만나는 '소개팅' '대학미팅' '단체 미팅'을 지나,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연인을 만드는 시대가 도래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를 이용해 교류하는 이른바 ‘메타버스 소개팅’도 등장했다. 대학생 연합 동아리 ‘헥사곤’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미팅이 진행되는 ‘우리 만날 수 있을까’ 콘텐츠를 기획하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캐릭터로 소통하고 얼굴은 최종 커플이 결정된 참가자끼리 동의하면 공개된다. 헥사곤 정예진 팀장은 “목소리와 캐릭터만을 통해 대화하다 보면 내적인 면에 집중해 좀더 잘 맞는 사람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고 말했다. 비대면으로 서로의 관심사와 취향을 알아가며 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소개팅 플랫폼이다. 패션과 영화에 관심이 많은 고영민씨는 오프라인에서는 비슷한 취향을 가진 상대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지난 8월 데이팅앱을 통해 인연을 맺을 수 있었다.

 

반면 소개팅 앱에 나오는 이성의 프로필은 대체로 믿을 만하다는 의견(5.5%)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2명 중 1명은 소개팅 앱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상대방의 외모밖에 없으며(51.8%), 그렇기 때문에 진지한 만남이 어려울 것 같다(49.4%)고 바라보기도 했다. →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서 ‘소셜 모임 앱’을 이용하는 한편으로는 연애 상대를 찾기 위해서 ‘소셜 데이팅(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소셜 데이팅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했다. 미혼남녀 66%가 소셜 데이팅 앱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실제 이용경험(15.1%)은 적었다.

 

박 교수는 이어 “그러나 서비스의 지나친 상업화는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소개팅을 주선하는 커뮤니티 ‘부러버(brubr.com)’와 온라인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이음(i-um.net)’ 등도 잇달아 문을 열었다. 시간표 작성 커뮤니티였던 ‘루키’도 7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친목도모 커뮤니티로 용도를 전환했다.

 

미혼남녀 10명 중 6명(62.5%)이 취미와 관심사, 취향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맺거나 만남을 가질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최근에는 취미와 취향, 관심사에 의한 만남을 용이하게 하는 ‘사교 모임 앱’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모습으로, 이러한 앱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55.1%)도 많은 편이었다. 이에 소개팅 앱이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고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소개팅 앱은 출시나 운영에 있어 별다른 심사 절차가 없다.

 

오랜 기간 전사적으로 불법 행위가 이뤄진 만큼 일부 직원들의 동요도 있었다. 한 직원이 "이용자를 기만하는 것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하자 A부장 등 간부들은 "배부른 소리 한다. 다른 회사들도 다 한다. 회사에 애정이 부족하다"며 공개적으로 면박을 주기도 했다. 한국 본사에서 대만 서비스를 담당해온 대만 직원이 사진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것과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불만을 품고 퇴사하는 등 조작 행위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시점 이후 7, 8명의 직원이 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일반 앱과 달리 소개팅 앱은 과금이 쉬워 사업 수익성이 뚜렷하다.

 

한 익명 이용자가 올린 글에 유씨가 쪽지를 보낸 게 만남의 시작이었다. 유씨는 “글에서 드러나는 그 사람의 생각이나 인생 철학이 공감이 돼서 쪽지를 주고받기 시작했다”면서 “대화가 잘 통하다 보니 호감이 쌓였고 이후 전화도 하고 사진도 주고받다가 연인 사이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한국심리상담센터 강용 원장은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 사회에서 무조건 오프라인 연애만 고집하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앱을 통한 연애는 분명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조언한다.

 

온라인데이팅은 회원 개개인이 올려둔 프로필을 바탕으로 회원의 성격과 취향을 분석, 원하는 이상형과 가까운 상대를 사이트 운영자들이 소개시켜주는 방식으로 소개팅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로 여기 모래알 속 바늘을 찾아주는 자석 같은 존재가 있다. 온라인데이팅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인연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개팅 업체다.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매체를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채팅 창을 열어두고 불특정 다수의 인들을 상대로 하던 과거 채팅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

 

앞선 여가부의 조사에 따르면 ‘소개팅’, ‘채팅’ 등의 키워드를 내세운 앱들 중 317개가 조건 만남, 성 매수 등이 활발한 ‘성매매 조장 앱’으로 확인됐다. 여가부권익지원과 이경은 서기관은 “성매매 조장 앱의 기준은 구글과 애플 앱마켓에서 ‘성매매’, ‘조건만남’ 등 성매매를 조장하는 키워드들을 검색하면 나오는 앱들이다”라며 성매매 조장 앱의 기준을 설명했다. 또한, 성매매 조장 앱 317개 중 87.7%(278개)가 본인인증이나 기기 인증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성매매를 희망하는 회원들이 해당 앱의 익명성에 의존해 조건만남을 이어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과거 소개팅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김모씨는 “지난겨울에 소개팅 앱을 처음 접하자마자 신원 불명인 다수의 이성에게서 조건 만남을 요구하는 쪽지를 받아 당황스러웠다. 해당 앱을 불건전하게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 소개팅앱을 사용한 지 일주일 만에 삭제했다”며 소개팅 앱에서의 조건 만남 성행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다른 사람에게 데이팅 앱을 추천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70%가 넘는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주변 사람에게 굳이 소개팅 부탁을 하지 않아도 돼서(48.3%, 중복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자신도 모르게 스쳐 지나갔던 인연들과 운명적인 만남까지 이어줄 수 있도록 기획한 앱이다. 또한 익명 기반의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롤링페이퍼’도 선보였다. 최 대표는 두 서비스가 현재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즐거운 서비스로 받아들여졌으면 한다는 바람도 드러냈다. 온라인 공간에서는 다양한 사람을 두루 만나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최여명씨는 “외국인도 많이 이용하는 소개팅 앱을 쓰면 여러 국적의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휴게텔 후기 부산 휴게텔 휴게텔 부산 휴게텔 휴게텔 후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소셜 데이팅 어플, 어떻게 하면 Sns 상에서 만난 사람과 사랑에 빠질까?”

Leave a Reply

Gravatar